본문 바로가기
금융 재테크/주식, ETF

공모주 청약의 개념과 방법, 일정 확인하는 방법

by 도움되는 매니 Manny 2020. 9. 6.

 

공모주 청약의 개념, 방법, 청약 일정 확인

 

 

"공모주 청약, 요즘 핫하던데, 나만 몰라?"

 

최근 SK바이오팜과 카카오게임즈 상장으로 인해 공모주 청약이 정말 핫한 이슈입니다. 특히 이번 카카오게임즈의 청약 경쟁률은 3개 증권사 통합 1524.85 대 1로, 지난 SK바이오팜 경쟁률인 323.02 대 1을 훌쩍 뛰어넘을 정도로 치열했습니다.

오늘은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는 분들을 위해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포스팅을 다 읽고 나면 여러분들도 다음번 공모주 청약에 도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ㅣ공모주 청약이 뭐야?

  • 공모주: 공개적으로 모집하는 주식
  • 청약: 계약을 체결하려고 신청하는 의사표시

기업이 대규모 자금조달을 위해, 기업의 경영 내역과 자사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는 것을 기업공개(Initial Public Offering, IPO)라고 합니다. 기업공개 시, 처음 시장에 나오는 주식을 여러 사람들이 사겠다고 의사를 표시하고 신청하는 것을 바로 공모주 청약이라고 합니다.

보통 시장에 처음 나왔을 때 가격, 시초가가 공모가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ㅣ공모주 청약 절차

그렇다면 이 공모주 청약은 어떤 순서로 이루어질까요?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수요예측

대표주관사가 기업가치를 산정하여 '공모희망가'를 정하고,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이에 대한 수요를 파악합니다.

 

2) 공모가 확정

수요예측을 바탕으로 청약일 전에 1주당 '청약가격(공모가)'을 결정합니다.

 

3) 청약

보통 2일간 진행됩니다. 이 기간에 '청약 증거금' 이라는 돈을 입금한 뒤 청약을 신청합니다.

증거금은 '공모가 x 청약할 주식 수 x 증거금율 (보통5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 경쟁률'에 따라서 배정받는 주식은 달라지기 때문에, 많은 주식을 배정받기 위해서는 많은 증거금을 납입해야 합니다.

 

4) 배정, 납입 및 환불

보통 청약일 2~3일 이후, 본인이 청약한 주식 중 몇 개가 배정되는지 정해집니다.

이때 납입한 증거금 중 배정금액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이 환불됩니다.

 

5) 상장

주식이 증권시장에 상장되는 날(상장일)입니다. 상장일 이후부터는 배정받은 공모주를 매도할 수 있으며, 공모주를 배정받지 못한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시장가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예시) 투자자 A는 공모가가 2만 원인 주식에 1,000주를 청약하고자 합니다.

이때 증거금은 1천만 원(2만 원 x 1,000주 x 50%)이 필요합니다.

이후 청약의 최종 경쟁률이 100:1로 종료되었다면, A는 10주(1,000주 / 100)만 배정받게 됩니다.

그리고 처음 납입한 증거금 1천만 원에서 10주에 해당하는 금액인 20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980만 원은 환불받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1천만 원을 잠시동안 넣어놓고, 실제로는 그중에서 20만 원이 투자되면서 10주를 배정받은 뒤, 나머지 980만 원은 환불받은 것입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공모주 청약이 뭔지 대충 알겠어, 근데 어떤 주식이 언제 청약하는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어?

공모주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를 몇몇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KIND: IPO현황 - 공모기업 - 공모일정 [바로가기]

 

KIND

 

2) 네이버 금융: 국내증시 - IPO [바로가기]

 

네이버 금융

 

 

3) 38 커뮤니케이션: IPO/공모 - 공모주 청약일정 [바로가기]

 

38 커뮤니케이션

 

 

4) 증권사: 각 증권사 홈페이지, 앱 등의 청약 일정 페이지

 

 

 


 

 

오늘은 공모주 청약이 무엇인지,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지, 그리고 앞으로 있을 청약의 일정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공모주 청약이 처음이신 분들께서는 아직 감이 안 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좀 더 확실한 이해를 돕기 위해 다음 포스팅에서는 증권사 앱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하는 화면을 단계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