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재테크/마인드, 기초

미국과 한국 기준금리 확인하는 방법 (국가별 기준금리 확인)

by 매니 Manny 2022. 5. 7.

5월 4일(미국 시간) Fed가 미국 기준금리를 0.5% 인상하고 나서 많은 분들께서 기준금리를 확인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기준금리의 원 출처를 찾지 못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를 확인하는 방법, 사이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미국의 기준금리 확인 방법/위치

1) FRED(Federal Reserve Econimic Data) [바로가기]

Fed가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굉장히 긴 기간의 금리를 확인할 수 있지만, 가장 최신월의 업데이트는 다소 늦은 편인 것 같습니다. 현재 22년 5월 7일 조회 시 22년 4월까지의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RED에서 확인하는 미국 기준금리
FRED에서 확인하는 미국 기준금리

 

 

2. 한국의 기준금리 확인 방법/위치

1) 한국은행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래프의 점에 마우스를 오버하시면, 금리 변경일자와 기준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08년 2월 까지는 콜금리 목표라서, 정확한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2008년 3월부터는 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 기준금리 추이 (출처: 한국은행)

 

 

3.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 한번에 확인하는 방법/위치

1) Investing.com [바로가기]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이자 앱입니다. 국가별 중앙은행의 기준금리와 최근 변경일, 그리고 다음 변경이 결정되는 회의 일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 금리뿐만 아니라. 환율, 지수, 주식, 채권, 암호화폐 등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 확인하실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Investing.com에서 국가별 기준금리 확인하는 방법

 

2) Trading Economics [바로가기]

미국과 한국의 금리뿐만아니라, 전 세계의 국가별 기준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명을 클릭하시면 그래프로 추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도 금리 외, 각 국가별 GDP, 고용비율, 물가 지수, 무역 수지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Trading Economics에서 국가별 기준금리 확인하는 방법

 

 

오늘은 미국과 한국, 그리고 전세계 국가들의 기준금리를 확인하는 방법과 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제는 "금리가 올랐다/내렸다"는 소식을 듣고 어디 가서 확인하면 될지 잘 아시겠죠? 아무쪼록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