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재테크/주식, ETF

[주식 상식] 한국 증시 거래 시간, 주식 거래 시간, 동시호가,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

by 매니 Manny 2020. 7. 18.

증시 거래 시간, 동시호가,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

오늘은 국내 증시 거래시간, 주식 거래시간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거래 시간을 조사하다 보니 동시호가, 시간외 종가, 시간외 단일가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정규시간

일반적으로 국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으로 9:00 ~ 15:30까지입니다.

물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말과 공휴일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이 정규시간에는 매도자와 매수자 간에 주식을 실시간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동시호가

동시호가는 '장 시작 동시호가'와 '장 마감 동시호가' 2가지가 있습니다. 해당 시간 동안에는 주문이 접수만 되고 실시간으로 거래가 체결되지는 않습니다. 접수되는 주문들을 분석하여 적정 가격이 계산되는데 장 시작 시간인 9:00, 장 마감 시간인 15:30에 이 적정 가격(단일 가격)을 적용하여 일괄적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동시호가가 존재하는 이유는 지난밤이나 새벽 발생하는 이슈로 인해 장 시작과 장 마감 직전에 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가 왜곡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 장 시작 동시호가: 장 시작 전인 08:30 ~ 09:00(30분), 주문만 가능하고, 체결은 장 시작시간인 9:00에 일괄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때 정해지는 가격이 시가(시작하는 가격)가 됩니다.
  • 장 마감 동시호가:  장 마감 전인 15:20 ~ 15:30(10분), 주문만 가능하고, 체결은 장 마감시간인 15:30에 일괄적으로 처리됩니다. 이때 정해지는 가격이 종가(마감하는 가격)가 됩니다.

 

시간외 종가

시간외 종가는 '장전 시간외 종가'와 '장후 시간외 종가'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해당 시간에는 가격을 따로 정할수는 없고 정해진 종가(마감하는 가격)로만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10분), 이 시간에는 전일 종가(마감된 가격)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 장후 시간외 종가: 15:40 ~ 16:00(20분), 이 시간에는 당일 종가(마감된 가격)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는 정규 시장 종료 이후, 16:00 ~ 18:00(2시간)까지 입니다. 이 시간 동안에는 당일 종가의 ±10% 범위 이내의 가격으로 매매 주문을 넣을 수 있는데, 거래는 실시간으로 체결되지 않고, 10분마다 체결됩니다.

 

 

 

그동안 주식을 하고 있었지만 정규시간 위주로 거래를 하다 보니, 그 외에 이렇게 다양한 거래 시간과 거래 방법이 있는지 몰랐습니다. 조사하면서도 내용이 많이 헷갈렸는데, 완벽히 이해될 때까지 자주 읽어봐야겠습니다.

댓글